IT 세상 뒤집기/후니의 네트워크 기초부터 다시 해보기

9. 가장 일반적인 네트워킹을 직접 살펴본다면 ? (2편)

후니85 2023. 12. 11. 11:11

안녕하세요. 후닙니다. 

분명 12월, 겨울인데 날씨는 전~혀 겨울스럽지 않습니다. 물론 추운 건 별로긴 하지만 그래도 겨울은 좀 추운 맛이 있어야 하고, 여름은 후덥지근한 맛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꼰데스러운 생각을 해봅니다. ㅎㅎ

 

지난 시간에이어 이번 시간에도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네트워킹에 대한 이야길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지난시간에 배운 내용을 살짝 복습해 보면요,

일단 그림부터 다시 볼까요?

 

가장 일반적인 네트워킹

 

서울에 본사가 있고, 광주, 부산, 제주에 지사가 있는 회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재택근무자와 이동근무자도 있는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회사죠? 말씀드린 대로 학교도 비슷하고 관공서도 비슷한 구조일 겁니다.

 

여기서 각 사무소, 즉 본사와 각지사들의 네트워킹 구성은 LAN (Local Area Network)으로 구성하고, 본사와 지방지사간의 연결은 WAN (Wide Area Network)으로 구성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동근무자와 재택근무자는 인터넷을 이용한 특별한 연결법(?)을 이용할 거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전용선도 되긴 하는데 너무 비싸다고 이야기드렸었죠?)

728x90

그렇게 구성을 한다면 위에 있는 그림은 아래 그림처럼 조금 바뀌게 될 겁니다.

 

ISP 망을 이용한 WAN 구성

 

위에 있는 그림과 비교해 보면 WAN 구간이라고 이야기했던 부분이 이제 ISP (Internet Service Providor)에 연결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죠?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WAN 구간은 이미 전국에 광케이블망을 가지고 있는 통신사업자에게 필요한 속도의 회선을 임대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방식을 전용선이라고 말합니다.

 

보통 ISP 구간은 위 그림처럼 구름으로 표시하는데 그 구름 안에 여러 가지 서비스를 위한 복잡한 장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이동근무자와 재택근무자도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ISP와 연결되어 있지만 이건 지사나 본사가 ISP와 연결해서 전용선을 사용하는 방식과는 다른 방식이기 때문에 선의 모양이 차이가 나는 걸 알 수 있죠? ^^ 

 

사실 우리나라는 이렇게 ISP, 즉 통신사업자가 가지고 있는 광케이블 망이 워낙 좋기 때문에 인터넷 회선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일 뿐 아리가 가격도 저렴한 것입니다. 이미 경험해 보신 분들도 많겠지만 외국에 나가보면 지금도 인터넷 속도가 우리나라에 비해 너무 느릴 뿐 아니라 가격도 엄청 비싸죠? 그건 그 나라의 ISP들이 가지고 있는 전국망이 우리나라에 비해 낙후되어 있기 때문인 겁니다.  다른 건 다 참아도 인터넷 느린 건 못 참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네트워크인 거죠^^ 

 

앞서 우리는 인터넷과 인트라넷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기억 나시죠?

위 그림을 보면 모두 같은 ISP에 연결되어 있지만 서울 본사와 각 지사들은 ISP의 전용선을 통해 인트라넷을 구축하고 있는 겁니다. 인트라넷은 인터넷과 비슷하긴 하지만 같은 회사 사람들만 접속할 수 있다고 설명드렸었죠? 그리고 그림에서 재택 근무자와 이동근무자는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겁니다. 그럼 여기서 질문이 나오죠?

반응형

재택근무자와 이동근무자도 같은 회사 사람들인데 왜 인트라넷에 연결이 안 되는 거죠?

네 맞습니다. 재택근무자와 이동근무자도 같은 회사 사람입니다. 그런데 앞서 설명드린 대로 인트라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그 회사만 사용하는 전용선으로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모든 재택근무자와 이동근무자를 전용선으로 연결하려면 너무 비싸다고 이야기드렸죠? 또 이동근무자는 계속 이동을 하니까 전용선을 연결해 줄 수도 없다고 설명드렸었죠? 그래서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고 가격도 저렴한 인터넷을 활용한다고 했었는데,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인터넷으로 어떻게 그 회사의 인트라넷에 접속할 수 있을까요?

 

그 기술이 바로 VPN입니다.

VPN은 이처럼 인터넷을 이용해서 인트라넷에 연결해 줄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네트워킹 기술입니다. VPN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자로 해석하자면 가상의 전용망입니다. 즉 진짜는 아니지만 가상으로 전용선구간을 만들어주는 네트워킹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아마 회사 다니시는 분들은 노트북에 VPN 프로그램이 하나씩 깔려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집이나 외부에서 회사업무를 보실 때는 VPN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네트워크에 접속하고 계실 겁니다. 뭔지는 모르지만 이 VPN이 인터넷을 통해서 인트라넷을 접속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라는 걸 이제는 눈치채셨을 겁니다 ^^

 

이번 시간에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인트라넷에 접속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VPN이라는 걸 알아봤습니다. VPN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안녕~

 

728x90
반응형